본문 바로가기
기타 개발 관련/IDE 및 개발 툴

WebStrom - 메모리 늘리기

by 번데기 개발자 2020. 12. 14.
반응형

WebStorm을 사용하다 보면 메모리가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Node를 개발할 때 terminal로 node server를 돌린다던지, npm으로 webpack-dev-server를 띄운다던지, 전체 코드에서 특정 문자열을 검색한다던지 이러한 무거운 작업을 수행할 때, WebStorm이 버벅거리면서 심지어 멈추거나 재실행을 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결국 CPU가 WebStorm에 대한 작업 스레드를 처리할 때 시간이 오래 걸린다던지, 아니면 웹스톰에서 메모리를 많이 점유한다던지 하는 이유로 WebStorm이 느려지는데요, 보통 제 생각에는 메모리 문제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웹스톰에 대한 메모리를 어떻게 늘리는지 찾아보니 간단하게 WebStrom의 메모리를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WebStrom뿐 아니라 JetBrain에서 만든 다른 IDE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쉽게 메모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1. Help => Edit Custom VM Options을 클릭한다.

- 웹스톰 상단 Help를 클릭한 뒤에 Edit Custom Vm Options.. 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이후 무슨 경고창이 나오는데 Create를 눌러주면 Custom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Xmx가 있는 줄을 찾아 현재 할당된 메모리 크기를 확인한다.

- Xms, Xmx는 IDE에서 사용하는 Heap메모리에 관련된 값입니다.

- Xms는 최소 힙 메모리 크기, Xmx는 최대 힙 메모리 크기를 나타냅니다.

- 오른쪽 아래의 메모리 Indicator를 보면 현재는 725M 정도의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Xmx뒤의 부분을 원하는 메모리 크기로 바꿔주고 IntelliJ를 재부팅한다.

- Xms 뒤의 부분을 원하는 메모리 크기로 바꿔준 후 Webstorm을 재실행합니다. 예를 들어 Xms2048을 설정하면 약 2기가 정도의 최대 Heap 메모리로 설정하겠다는 의미입니다.

- 재부팅 후 확인해보면 메모리 Indicator에서 최대 힙 메모리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WebStorm에서 메모리가 부족해서 버벅거릴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도 IDE나 툴 사용할 때 모르는 내용을 하나씩 정리해둘 계획입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