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개발 관련/IDE 및 개발 툴

Webstorm : 마지막 개행문자 자동으로 지워지는 옵션 끄기

by 번데기 개발자 2022. 5. 27.
반응형

문제점

 

WebStorm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에 마지막 개행 문자가 자동으로 지워지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파일을 바꾸지 않았는데도 마지막 개행문자가 자동으로 지워지는 바람에 이전 소스코드와 비교했을 때 Git에서 계속 바뀐 파일로 체크되어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즉 예전 소스코드에서 마지막 개행문자가 있었는데, 소스코드를 수정하거나 단순 저장만 해도 Webstorm에서 마지막 개행문자를 지워주는 옵션 때문에 계속 Diff가 표시된 것입니다.

 

 

문제의 소스파일 Show Diff 

 

 

 

해결법

 

아래와 같이 이동하셔서 

 

Preperence > Editor > General > On Save > Remove trailling blank lines at the end of saved files 체크 해제

 

이렇게 해주시면 파일이 저장될 때 마지막 개행 문자를 자동으로 제거해주지 않습니다.

 

 

 

마무리

 

IntelliJ 툴들은 사용하기 편리하면서도 옵션이 너무 많은 IDE라서 잘 알고 쓰면 편한 기능이 때때로 불편하게 느껴질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IDE들은 쓰면 쓸수록 익숙해지기 때문에 모든 기능을 모두 알려고 하기 보다,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면서 사용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주로 IntelliJ의 WebStorm을 사용하기 때문에 WebStorm관련된 내용을 계속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

 

감사합니다. 모두 열코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