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개발 관련/IDE 및 개발 툴

SQLite : Sqlite DB 테이블 Json으로 변환하기 (+ SQLite 개념)

by 번데기 개발자 2023. 3. 13.
반응형

개요

 

최근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도중 SQLite의 DB를 firebase의 firestore DB로 옮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firestore에 DB를 이전하기 위해서는 SQLite로 되어있는 DB를 Json 파일로 변환해야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웹에서 여러 SQLite => JSON 변환사이트도 돌려보았지만 에러가 계속 나서 방법을 찾던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어서 한번 공유드립니다.

 

(실패한 변환 사이트 => https://mygeodata.cloud/converter/sqlite-to-json)

 

 

SQLite란?

 

먼저 SQLite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SQLite는 서버가 아닌 응용프로그램에 넣어 사용하는 비교적 가벼운 데이터 베이스입니다.

 

PostgreSQL이나 MySQL과 같은 RDBMS, 즉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입니다.

 

일반적인 RDBMS에 비해 대규모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중소 규모라면 속도에 손색이 없습니다.

 

 

DB Browser for SQLite

 

저는 DB Browser for SQLite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mysql workbench, mongoDB compass 등과 비슷하게 SQLite DB를 살펴볼 수 있는 DB Tool입니다.

 

Mac이나 Window 모두 설치가 가능하며, SQLite에 관련된 작업들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DB Browser for SQLite 를 이용하여 SQLite DB를 Json으로 변환하기

 

먼저 아래 사이트로 이동하여 DB Browser for SQLite를 다운로드합니다.

 

https://sqlitebrowser.org/

 

DB Browser for SQLite

DB Browser for SQLite The Official home of the DB Browser for SQLite Screenshot What it is DB Browser for SQLite (DB4S) is a high quality, visual, open source tool to create, design, and edit database files compatible with SQLite. DB4S is for users and dev

sqlitebrowser.org

 

 

이후 데이터베이스 열기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db(SQLite) 파일을 선택하여 DB를 불러옵니다.

 

 

 

DB를 로드한 이후 내보내기 => Table to JSON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테이블을 저장 버튼을 눌러 JSON 파일로 변환합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시면 원활하게 SQLite 테이블 => Json 파일 변환을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간단하게 SQLite DB의 테이블을 JSON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끔은 꼭 답을 웹사이트나 개발에서 찾으려고 하지 말고 좋은 툴을 검색해서 잘 활용하는 것도 개발 생산성을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툴 사용에 대한 좋은 내용이 있으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