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23

JS: 유니코드 문자열로 인코딩하기, 문자열 이스케이핑이란? (+encodeURIComponent, encodedURI, encodeURIComponent의 차이점) 서론 웹을 공부하다가 encodedURIComponent, decodeURIComponent 라는 window 객체의 메서드를 사용하여, 문자열 인코딩을 해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 문제 해결을 위해서 어떤 함수인지, 문자열 인코딩이 무엇인지 모르고 복사해서 쓰곤 했는데 한번 정확하게 어떤 개념인지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서 한번 정리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문자 집합 / 문자열 인코딩 먼저 문자열인코딩에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자 집합 (Charater Set) 이란 문자와 숫자가 매핑된 표를 의미합니다. Unicode 기반의 utf-8, 한글 코드 기반의 euc-kr 등이 문자집합이라고 볼 수 있으며, 보통 문자를 숫자로 나타내는 rule을 의미합니다. Unicode.. 2022. 12. 28.
CSS : 말풍선 만들기 (border 속성) 개요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하다 보니 CSS를 이용하여 말풍선을 만들어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간단하게 CSS의 border 속성을 등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었는데요, 해당 방법을 한번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풍선 만들기 예제 먼저 간단하게 Codepen으로 만든 예제를 공유드리겠습니다. See the Pen Untitled by jungwoole91 (@jungwoole91) on CodePen. Border 속성을 이용하여 말풍선 꼬리 만들기 border의 영역에 대해서만 먼저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border는 크게 border-top, border-bottom, border-right, border-left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각의 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사진은 border-top, bo.. 2022. 12. 20.
Git : .gitignore 문법 및 사용법 정리 (추가: '!' 패턴 동작 안될때 해결법) .gitignore 란? git을 사용하면서 우리는 용량이 큰 파일이나 업로드해서는 안 되는 key파일 등등을 무시하고 소스코드를 업로드할 수 있도록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는 .gitignore 라는 파일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단순하게 .gitignore 라는 파일을 작성하고 일련의 규칙에 따라 제외할 파일들의 목록들을 .gitignore 파일에 작성해주면 됩니다. gitignore.io Create useful .gitignore files for your project www.toptal.com 위 사이트를 통해서 원하는 개발 플랫폼에 따라 .gitignore파일을 쉽게 만들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gitignore 문법 .gitignore 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 문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 2022. 12.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