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43

자바스크립트 : Slice vs Splice 차이점 비교 (깊은 복사, 얕은 복사) Javascript에서 배열의 slice 메서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Splice와 Slice는 배열의 일부분을 잘라내어 새로운 배열을 만들고 싶을때 보통 사용하는데요, 저도 Splice와 Slice의 차이점을 알지못하고 썼는데, 잘 알고 쓰면 좋을것 같아서 정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Slice 사용법 (깊은 복사) slice는 원본 배열을 바꾸지 않습니다. slice는 인자가 1개일때는 첫번째 인자로 받은 배열의 인덱스로부터 마지막 배열값 까지의 값들로 만든 새로운 배열을 반환합니다. slice는 인자가 2개일때는 첫번째 인자로 받은 배열의 인덱스부터 마지막 인자로 받은 인덱스 -1 까지의 값들로 만든 새로운 배열을 반환합니다. slice는 깊은 복사의 방법입니다. 즉 원본 배열의 값만을 복사해서.. 2021. 4. 20.
GIT : github에 100MB 이상 파일 올리기 (LFS) github에 100MB 이상 파일 업로드 github에 push를 할 때, 50MB 이상의 파일이 포함되면 경고 메시지를 띄우고, 100MB 이상의 파일이 포함되면 에러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동영상 파일이나, 3D모델, psd파일 등을 git으로 올려야 할 때, 위와 같은 제약 때문에 무척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gitlab은 파일별로 용량제한은 없는 것 같고 프로젝트 단위의 용량 제한을 하는 것 같아서 편하던데..) github에서는 100MB이상을 올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LFS (Large File System) git에서는 LFS(Large File System)을 이용하여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LFS는 github에서 크기가 큰 파일을 다루기 위해서 .. 2021. 4. 18.
AWS : Route 53 요금 및 비용 산정 Route 53 사용 시 요금 발생 문제 AWS에서 Free Tier 요금을 사용하던 중에 Route53을 사용할 일이 생겼습니다. 분명히 Free Tier로 사용하고 있는데 Route53에서 비용이 청구되는 것을 확인하여서, Route53 요금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요금 발생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Route53 요금 발생 상황 요금이 발생한 상황을 분석해보니 제가 구매한 도메인을 Route 53에 연결했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Route53에 도메인 연결만 해두어도 돈이 나가는 것은 몰라서 이번에 알게 된 것 같습니다. Route53 과금 방식 좀 더 살펴보니 Route 53은 호스팅 영역을 등록 할때마다 과금을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여기서 호스팅영역이란 쉽게 말해서 .. 2021. 4.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