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 개발 (AWS, Linux, DevOps)/아마존 (AWS)

AWS - EC2 Backup 방법 (snapshot)

by 번데기 개발자 2021. 2. 12.
반응형

 

AWS에서 EC2 인스턴스를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EC2 인스턴스를 실무에서는 따로 백업할 일은 지금까지는 없었지만 혹시 나중을 위해서 알아놓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AWS EC2의 백업

 

EC2의 인스턴스는 사용하지 않더라고 계속 켜놓으면 요금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때 사용하지 않는 인스턴스는 중지하고 제거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언제 다시 사용할지 모르거나, 데이터가 많이 쌓여있는 DB인스턴스의 경우에는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EC2는 대부분 root볼륨을 가지고 있고 추가로 EBS볼륨을 인스턴스에 붙이는 구조인데 create image를 통해 AMI를 생성하고 각각의 EBS볼륨에 대해서도 스냅샷을 떠야 합니다.

 

AMI, EBS

 

AMI란 Amazon Machine Image의 약자고 인스턴스를 시작할 때 필요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아래와 같은 정보들을 보통 담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OS 정보
  • AMI 접근권한
  • EBS 볼륨 매핑정보.

 

EBS란 Elastic Block Store의 약자로 컴퓨터의 디스크, 즉 데이터를 담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하나의 인스턴스를 정상적으로 백업 및 복원을 하기 위해서는 1개의 AMI와 그에 따른 n개의 EBS볼륨이 필요합니다.

 

 

EBS 스냅샷 만들어보기

 

EC2 console창에서 스냅샷을 뜨고싶은 인스턴스를 우클릭하여 Image=> 'Create Image'를 통해 EBS와 EC2를 한번에 스냅샷을 떠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의 종류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EC2 자체에 대한 스냅샷이고, 두 번째는 EBS 볼륨에 대한 스냅샷입니다.

 

Volumn에 대한 스냅샷 생성
EC2 인스턴스에 연결된 EBS 볼륨에 대한 스냅샷 생성

위와 같이 EBS스냅샷을 만들어주면 데이터에 대해서 백업을 진행할수 있습니다.

 

 

AMI 스냅샷 만들어보기

 

AMI를 이용하여 스냅샷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먼저 알아두셔야 할 점은 Snapshot 이 각각의 EBS Volume을 백업하는 개념이라면 AMI 를 생성한다는 것은 Root Volume 을 포함하여 EC2에 연결된 모든 EBS Volume 정보를 한 번에 백업하는 개념입니다.

 

먼저 EC2 인스턴스에서 이미지 생성을 누릅니다.

AMI 생성 1

이후 해당 AMI이미지와 볼륨에 대한 스냅샷을 생성합니다. 

AMI 생성 2

 

이후 AMI와 해당 AMI에 대한 EBS 볼륨에 대한 스냅샷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I 생성 4
AMI 생성 5

추후 해당 AMI로 EC2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스토리지에 해당 EBS 스냅샷으로 연결되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MI 생성 6

 

이상으로 스냅샷을 통한 EC2 백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링크를 보시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이 블로그 되어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참고) 

 

AWS EC2 backup - http://huzz.tistory.com/18

 

EBS snapshot 활용 - https://interconnection.tistory.com/42

 

EC2 AMI와 Snapshot의 차이점 - https://eunsu-shin.medium.com/ec2-ami-%EC%99%80-snapshot-%EC%9D%98-%EC%B0%A8%EC%9D%B4%EC%A0%90-db8dc5682eac

반응형